이용약관

이용약관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입니다.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 등 규정사항을 확인하세요.

제 1 장

  1. 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 (이하 "교육원"이라 함)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제 2 조 (용어의 정의)

    1. 1.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회원: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등록을 통하여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2. ②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3. ③ 비밀번호(Password):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4. ④ 콘텐츠(Contents):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관련 정보
      5. ⑤ 전자우편(Email): 인터넷을 통한 우편
      6. ⑥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원에서 선정한 사람
      7. ⑦ 해지: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이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 표시
    2. 2.제1항의 용어를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3. 제 3 조 (약관 효력 및 변경)

    1.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교육원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2.교육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교육원의 상호,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e-mail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이트에 게시합니다.
    3. 3.

      교육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 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사유를 명시한 변경된 약관과 현행 약관을 함께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 효력이 발생됩니다. 약관 변경 이전의 기존 회원이 공시 기간 동안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변경약관의 조항이 적용됩니다.

    4. 4.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변경된 운영규칙의 효력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운영규칙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4. 제 4 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 계약

  1. 제 5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1.이용 계약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2. 2.제1항의 규정에 의해 회원이 이용신청을 할 때에는 교육원이 회원 관리시 필요로 하는 사항을 필히 입력해야 합니다.
  2. 제 6 조 (이용 신청)

    1. 1.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이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 회원 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2. 2.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제 7 조 (이용 신청의 승낙)

    1. 1.승낙은 교육원이 신청자에게 회원 ID, 서비스 이용개시 등을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2.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1. ①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2.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한 경우
      3. ③ 회원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했거나 첨부한 경우
      4. ④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⑤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3.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승낙을 보류할 수 있으며, 그 사유를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
      1.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②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4. 제 8 조 (이용 계약 사항의 변경)

    1. 1.회원은 개인정보관리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2.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1. 제 9 조 (서비스의 내용)

    교육원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온라인 교육 콘텐츠
    2. 2.그 외 다양한 교육 정보 서비스
  2. 제 10 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1.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매일 24시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2.교육원은 일부 서비스의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3. 이 경우 서비스 이용안내를 통해 공지합니다.
  3. 제 12 조 (회원의 게시물)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회원의 동의 없이 그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1.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 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
    2. 2.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3. 3.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4. 4.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5. 5.기타 관계 법령이나 교육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4. 제 13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1. 1.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③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2. 2.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제 14 조 (수강 승인)

    1. 1.교육원에서 규정한 결제방법을 사용하여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수강 신청을 승인합니다.
    2. 2.교육원은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 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①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2. ② 유료 서비스 입금 금액 총액이 신청 금액 총액에 미달되는 경우
      3.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④ 제2항에 의하여 수강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수강 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6. 제 15 조 (수강 취소 및 환불)

    1. 1.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일반과정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23조(학습비의 반환 등) 2항 <별표 3>에 의한 학습비 반환기준과 학점과정은 [평가인정 학습과정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학습비) 2항 <별표>의 학습비 반환기준에 따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2. 2.기타 이벤트성 강좌, 비정규 강좌, 특별기획 강좌 등에서는 별도의 수강 취소, 변경 및 환불규정 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3. 3.유료 서비스의 이용 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교육원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 이에 해당되는 금액을 회원이 지정하는 구좌로 환불해야 합니다.
    4. 4.회원이 유료 서비스 결제를 신용카드로 한 경우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1. 제 16 조 (교육원의 의무)

    1. 1.교육원은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2.교육원은 회원 개인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단,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합니다.
      1. ①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2. ②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3. ③ 기타 관계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2. 제 17 조 [회원의 의무]

    1.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2. 2.회원은 본 운영규칙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교육원이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교육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1. ①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 하게 사용하는 행위
      2. ②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3. ③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4. ④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5. ⑤ 교육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7. ⑦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 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8.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 하는 행위
      9. ⑨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10. ⑩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1. ⑪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2. ⑫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13. ⑬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하는 행위
      14. ⑭ 교육원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 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5. ⑮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 를 게시하거나 e-mail을 발송하는 행위
      16. ⑮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3. 제 18 조 [양도금지]

    1. 1.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2. 2.교육원이 제3자에게 합병 또는 분할 합병되거나 서비스를 제3자에게 양도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변경되는 경우, 사전에 제8조의 통지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합병, 분할합병, 서비스 양도에 반대하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4. 제 19 조 (회원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1. 1.교육원은 회원의 정보 수집 시 교육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 2.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②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3. ③ 콘텐츠(Contents) 등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3.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회원의 동의 없는 제3자에게 제공시 그에 따른 당해 회원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교육원이 집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②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3. ③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4. 4.회원은 언제나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요청을 받은 즉시 삭제 등 처리를 해야 합니다.
    5. 5.교육원은 개인정보관리자를 한정하고 취급자를 최소화하며, 개인정보의 분실•도난•유출•변조 등에 의한 책임을 집니다.
    6. 6.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폐기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1. 제 20 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1.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사이트 내의 메뉴를 이용하여 해지하거나, 회원 탈퇴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 2.회원이 탈퇴하여도 교육이력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 등)를 교육원은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관계법령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학위 취득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학점은행제 운영규정
      • - 보존기간 : 2년
      평가 근거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원격교육에 대한 학점인정 기준
      • - 보존기간 : 4년
      연수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사무관리 규정 제 7조, 공문서분류 및 보존에 관한 규칙 제4조 및 제 5조
      • - 보존기간 : 영구보존
      사용료 결제 및 콘텐츠 서비스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3년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3년
      방문에 관한 기록
      • - 보존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 - 보존기간 : 3개월
    3. 3.교육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① 타인의 개인정보,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2. ②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3. ③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4. ④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5. ⑤ 교육원,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6.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7. ⑦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8.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9. ⑨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 하는 경우
      10. ⑩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11. ⑪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 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12. ⑫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13. ⑬ 회원이 교육원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 링크하는 경우
      14. ⑭ 본 운영규칙을 포함하여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 조건에 위반한 경우
      15. ⑮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강의 또는 교재)를 녹화 또는 복제하는 경우
  2. 제 21 조 (저작권)

    1. 1. 서비스내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교육원에 있습니다.
    2. 2.회원은 본 운영규칙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교육원이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교육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3.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4. 4.회원이 교육원에 제공한 공개적인 게시물을 사용•복제•수정•출판•배포 할 수 있습니다.
  3. 제 22 조 (손해배상)

    1. 1.교육원은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2.회원이 이 운영규칙의 규정을 위반하여 교육원 또는 제3자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 및 제3자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4. 제 23 조 (면책조항)

    1. 1.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2.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3.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4.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5.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가입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가입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제 24 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 될 경우 교육원의 본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6. 제 25 조 (규정의 준용)

    이 운영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하며, 법에 명시 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관례에 따릅니다.

  7. [부칙]

    1. 이 약관은 2011년 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