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이용약관
이용약관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이용약관입니다.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 등 규정사항을 확인하세요.
제 1 장
-
제 1조 [목적]
이 약관은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 (이하 "교육원"이라 함)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제 2 조 (용어의 정의)
-
1.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회원: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에 관한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 등록을 통하여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 ②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 ③ 비밀번호(Password):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
- ④ 콘텐츠(Contents):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관련 정보
- ⑤ 전자우편(Email): 인터넷을 통한 우편
- ⑥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교육원에서 선정한 사람
- ⑦ 해지: 교육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이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 표시
-
2.제1항의 용어를 제외한 용어의 정의는 거래 관행 및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
-
제 3 조 (약관 효력 및 변경)
-
1. 이 약관은 그 내용을 교육원의 웹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
2.교육원은 본 약관의 내용과 교육원의 상호,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e-mail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이트에 게시합니다.
-
3.
교육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 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 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사유를 명시한 변경된 약관과 현행 약관을 함께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함으로 효력이 발생됩니다. 약관 변경 이전의 기존 회원이 공시 기간 동안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변경약관의 조항이 적용됩니다.
-
4.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변경된 운영규칙의 효력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운영규칙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
제 4 조 (약관 이외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 계약
-
제 5 조 (이용 계약의 성립)
-
1.이용 계약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신청에 대하여 교육원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
2.제1항의 규정에 의해 회원이 이용신청을 할 때에는 교육원이 회원 관리시 필요로 하는 사항을 필히 입력해야 합니다.
-
-
제 6 조 (이용 신청)
-
1.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자는 교육원이 요청하는 소정의 신규 회원 가입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
2.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제 7 조 (이용 신청의 승낙)
-
1.승낙은 교육원이 신청자에게 회원 ID, 서비스 이용개시 등을 통보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
2.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신청에 대하여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 ①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리거나 도용하여 차명으로 신청한 경우
- ③ 회원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했거나 첨부한 경우
- ④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 ⑤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
3.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승낙을 보류할 수 있으며, 그 사유를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
- ①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 ② 기술상 또는 업무 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
제 8 조 (이용 계약 사항의 변경)
-
1.회원은 개인정보관리 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2.회원은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하며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아니하여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
제 9 조 (서비스의 내용)
교육원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온라인 교육 콘텐츠
-
2.그 외 다양한 교육 정보 서비스
-
-
제 10 조 (서비스 이용 시간)
-
1.서비스는 교육원의 업무상, 기술상 문제 등 기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매일 24시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2.교육원은 일부 서비스의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서비스 이용안내를 통해 공지합니다.
-
-
제 12 조 (회원의 게시물)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 또는 등록하는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회원의 동의 없이 그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1.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 함으로써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킨 경우
-
2.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
3.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4.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
5.기타 관계 법령이나 교육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
-
제 13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및 제한)
-
1.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 ③ 천재지변에 의해 부득이한 경우
-
2.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
제 14 조 (수강 승인)
-
1.교육원에서 규정한 결제방법을 사용하여 이용 요금을 납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수강 신청을 승인합니다.
-
2.교육원은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 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① 유료 서비스의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않은 경우
- ② 유료 서비스 입금 금액 총액이 신청 금액 총액에 미달되는 경우
- ③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④ 제2항에 의하여 수강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교육원은 이를 수강 신청자에 알려야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귀책사유 없이 수강 신청자에게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
제 15 조 (수강 취소 및 환불)
-
1.
학습비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일반과정은 [평생교육법 시행령] 23조(학습비의 반환 등) 2항 <별표 3>에 의한 학습비 반환기준과 학점과정은 [평가인정 학습과정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학습비) 2항 <별표>의 학습비 반환기준에 따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
2.기타 이벤트성 강좌, 비정규 강좌, 특별기획 강좌 등에서는 별도의 수강 취소, 변경 및 환불규정 이 적용 될 수 있습니다.
-
3.유료 서비스의 이용 시 부득이한 사정으로 교육원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 이에 해당되는 금액을 회원이 지정하는 구좌로 환불해야 합니다.
-
4.회원이 유료 서비스 결제를 신용카드로 한 경우는 신용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
제 4 장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
-
제 16 조 (교육원의 의무)
-
1.교육원은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2.교육원은 회원 개인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단,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인정합니다.
- ①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②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관계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
제 17 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
2.회원은 본 운영규칙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교육원이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교육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 ① 이용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 부정 하게 사용하는 행위
- ②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 ③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 ④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 ⑤ 교육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⑦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 스 감염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 하는 행위
- ⑨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 ⑩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 ⑪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 ⑫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 ⑬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포함)의 전송 또는 게시 하는 행위
- ⑭ 교육원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 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 ⑮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 를 게시하거나 e-mail을 발송하는 행위
- ⑮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
제 18 조 [양도금지]
-
1.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
2.교육원이 제3자에게 합병 또는 분할 합병되거나 서비스를 제3자에게 양도함으로써 서비스의 제공 주체가 변경되는 경우, 사전에 제8조의 통지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합병, 분할합병, 서비스 양도에 반대하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
제 19 조 (회원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
1.교육원은 회원의 정보 수집 시 교육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
2.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이하 각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② 전자거래 계약의 이행을 위해서 필요한 경우
- ③ 콘텐츠(Contents) 등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3.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회원의 동의 없는 제3자에게 제공시 그에 따른 당해 회원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교육원이 집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①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②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 ③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
4.회원은 언제나 자신의 정보를 열람,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요청을 받은 즉시 삭제 등 처리를 해야 합니다.
-
5.교육원은 개인정보관리자를 한정하고 취급자를 최소화하며, 개인정보의 분실•도난•유출•변조 등에 의한 책임을 집니다.
-
6.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폐기합니다.
-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
제 20 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사이트 내의 메뉴를 이용하여 해지하거나, 회원 탈퇴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2.회원이 탈퇴하여도 교육이력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 등)를 교육원은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단, 관계법령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학위 취득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학점은행제 운영규정
- - 보존기간 : 2년
평가 근거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원격교육에 대한 학점인정 기준
- - 보존기간 : 4년
연수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사무관리 규정 제 7조, 공문서분류 및 보존에 관한 규칙 제4조 및 제 5조
- - 보존기간 : 영구보존
사용료 결제 및 콘텐츠 서비스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3년
신용정보의 수집,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 보존기간 : 3년
방문에 관한 기록- - 보존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 - 보존기간 : 3개월
-
3.교육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① 타인의 개인정보,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②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③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 ④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⑤ 교육원,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⑥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 ⑦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⑧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⑨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 하는 경우
- ⑩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⑪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 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 ⑫ 교육원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⑬ 회원이 교육원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 링크하는 경우
- ⑭ 본 운영규칙을 포함하여 기타 교육원이 정한 이용 조건에 위반한 경우
- ⑮ 교육원의 명시적인 동의 없이, 교육원이 제공하는 콘텐츠(강의 또는 교재)를 녹화 또는 복제하는 경우
-
-
제 21 조 (저작권)
-
1. 서비스내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교육원에 있습니다.
-
2.회원은 본 운영규칙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교육원이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교육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3.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
4.회원이 교육원에 제공한 공개적인 게시물을 사용•복제•수정•출판•배포 할 수 있습니다.
-
-
제 22 조 (손해배상)
-
1.교육원은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2.회원이 이 운영규칙의 규정을 위반하여 교육원 또는 제3자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교육원 및 제3자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
-
제 23 조 (면책조항)
-
1.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2.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3.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4.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5. 교육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가입자에게 발생한 손해 가운데 가입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
제 24 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 될 경우 교육원의 본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제 25 조 (규정의 준용)
이 운영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하며, 법에 명시 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관례에 따릅니다.
-
[부칙]
1. 이 약관은 2011년 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