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육과정 소비자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경영학, 심리학, 학점은행제 샘플강의
교수명 박태희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박태희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  
정원 80명
수강신청기간 2025-09-08 ~ 2025-11-10 교육기간 2025-11-11 ~ 2026-02-24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심리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이 자극(제품, 브랜드, 패키지, 로고 등)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태도를 형성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여정을 탐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성격, 동기, 감정, 소비 상황 및 환경적 요인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구매 후 지각될 수 있는 불만족, 불평등 과정을 이해하고 해결할 방안을 모색한다. 요약하면 주 교육 내용은 구매의사결정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내적 외적 요인과 실제 소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 학점인정신청 : 2026년 2분기(4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6년 후기(8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6년 6월 중순)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학습자 등록은 학위 신청 마감일 75일 전까지 완료하여야 함

수업목표

1. 소비심리학의 학문적 배경과 관련 학문들과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소비자 행동 연구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주요 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하고, 각 이론이 설명하는 핵심 개념과 비교적 최근의 이슈 및 사례를 통해 이론의 실제 적용을 이해한다.

3. 소비자가 제품, 브랜드, 패키지, 로고 등 다양한 자극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태도 형성과 구매결정에 이르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성격, 동기, 감정 등)과 외적 요인(사회적 맥락, 소비 상황 및 환경적 요인 등)을 통합적으로 탐색하고, 실제 소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 이론을 활용해 분석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구매 이후 나타날 수 있는 불만족, 불평 등의 반응과 그 심리적 원인을 이해하며, 이를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6-01-03 (토) ~ 2026-01-06 (화)
기말고사 2026-02-21 (토) ~ 2026-02-24 (화)
토론 토론 2025-12-09 (화) ~ 2026-01-26 (월)
과제 과제 2025-12-09 (화) ~ 2026-01-26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소비자 심리학이란

2차시

지각: 감각

3차시

지각: 선별 과정과 해석

2주 1차시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

2차시

학습: 조작적 조건형성

3차시

학습: 사회학습이론

3주 1차시

기억: 단기(작업)기억

2차시

기억: 장기기억

3차시

소비자 기억과 의사결정

4주 1차시

소비자의 욕구와 동기감정: 소비자의 욕구

2차시

소비자의 욕구와 동기감정: 소비자의 동기

3차시

소비자의 욕구와 동기 감정: 소비자의 감정

5주 1차시

소비자의 성격이론과 척도

과제, 토론
2차시

자기개념과 소비자 행동

3차시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자 행동

6주 1차시

소비자 태도

2차시

소비자 태도모형

3차시

소비자 태도와 행동, 가치

7주 1차시

설득에 의한 태도 변화

2차시

행동에 따른 태도변화

3차시

광고에 대한 태도변화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설득 메시지 1

2차시

설득 메시지 2

3차시

설득 커뮤니케이션

10주 1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2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문제인식

3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정보탐색

11주 1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대안평가와 판단

2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선택 1

3차시

소비자 판단 및 의사결정: 선택 2

12주 1차시

구매 후 만족/불만족

2차시

소비자 불평 행동

3차시

소비자 상표 충성도

13주 1차시

소비자의 사회적 맥락 1

2차시

소비자의 사회적 맥락 2

3차시

소비자의 사회적 맥락 3

14주 1차시

소비와 집단과정

2차시

구전커뮤니케이션

3차시

소비자 확산 과정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