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수강신청
과목명 | 성격심리학 | |||||||||||||
---|---|---|---|---|---|---|---|---|---|---|---|---|---|---|
교육과정 | 성격심리학 | 학점 | 3학점 | |||||||||||
전공구분 | 심리학, 학점은행제 | 샘플강의 | ||||||||||||
교수명 |
안정민
강의교수소개
|
정원 | 80명 | |||||||||||
수강신청기간 | 2025-03-17 ~ 2025-05-12 | 교육기간 | 2025-05-13 ~ 2025-08-26 | |||||||||||
수강료 | 210,000원 | 할인적용 | - | |||||||||||
관련전공영역 | 학사 | 심리학, 학점은행 | ||||||||||||
전문학사 | 심리학 |
수업개요 | 성격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성격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아들러의 개인심리학/융의 분석심리학,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프롬의 성격유형,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올포트 특질이론, 캐탤 특질이론,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매슬로우의 자아실현접근, 로저스의 인간중심접근/실존주의적 접근/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켈리의 개인구성 개념이론,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을 물론 주변에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 학점인정신청 : 2025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6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5년 12월 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
||
---|---|---|---|
수업목표 | 성격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개인적 성장을 돕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개인의 인지, 행동, 동기 등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에 대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성격 이론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이를 위해 성향적 관점,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 및 사회학습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인지적 관점의 성격 이론들이 제시하는 주요 개념과 내용 등을 학습한다. 성격을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은 물론 주변의 타인들을 이해하는 것까지도 목적으로 한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한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맥락에서 인간의 동기, 행동, 인지 등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의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이트, 아들러, 융, 호나이, 설리반, 머레이, 프롬, 에릭슨이 제시한 성격 이론들의 주요 개념을 제시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매슬로, 로저스, 실존주의적 접근이 제시한 성격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4) 스키너, 반두라가 제시했던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켈리, 엘리스와 벡이 제시했던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6) 자신과 타인의 성격에 대한 이해,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성격 이론의 틀을 적용할 수 있다.
|
성적배점기준 | 출석율 | 시험 | 과제 | 수업기여도 | 합계 |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토론 | 생각해보기 | ||||
15 | 30 | 30 | 15 | 5 | 5 | 100 |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
A+ ~ A0 (90점이상) |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
F(과락) (60점 미만) |
합계 |
---|---|---|---|---|---|---|
0 ~ 30% 이내 | 0 ~ 70%(A등급 포함 |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 100% |
평가일정
시험 | 중간고사 | 2025-07-05 (토) ~ 2025-07-08 (화) |
---|---|---|
기말고사 | 2025-08-23 (토) ~ 2025-08-26 (화) | |
토론 | 토론 | 2025-06-10 (화) ~ 2025-07-28 (월) |
과제 | 과제 | 2025-06-10 (화) ~ 2025-07-28 (월) |
생각해보기 | -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
1주 | 1차시 |
성격의 이해 |
|
2차시 |
성격에 대한 관점 |
||
3차시 |
성격이론에서 주요 문제 |
||
2주 | 1차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1 |
|
2차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
||
3차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3 |
||
3주 | 1차시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
|
2차시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2 |
||
3차시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3 |
||
4주 | 1차시 |
융의 분석심리학 1 |
|
2차시 |
융의 분석심리학 2 |
||
3차시 |
융의 분석심리학 3 |
||
5주 | 1차시 |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
과제, 토론 |
2차시 |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및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
||
3차시 |
설리반의 대인관계이론 |
||
6주 | 1차시 |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
|
2차시 |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프롬의 성격유형 |
||
3차시 |
프롬의 성격유형 |
||
7주 | 1차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1 |
|
2차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2 |
||
3차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3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올포트의 특질이론 1 |
|
2차시 |
올포트의 특질이론 2 |
||
3차시 |
올포트의 특질이론 3 |
||
10주 | 1차시 |
커텔의 특질이론 |
|
2차시 |
커텔의 특질이론 및 아이젱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
||
3차시 |
아이젱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
||
11주 | 1차시 |
매슬로의 자아실현 접근 |
|
2차시 |
매슬로의 자아실현 접근 및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
||
3차시 |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
||
12주 | 1차시 |
실존주의적 접근 1 |
|
2차시 |
실존주의적 접근 2 |
||
3차시 |
실존주의적 접근 3 |
||
13주 | 1차시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
|
2차시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및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
3차시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
||
14주 | 1차시 |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 |
|
2차시 |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접근 1 |
||
3차시 |
엘리스와 벡의 인지적 접근 2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