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경영전략론
교육과정 경영전략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경영학, 학점은행제 샘플강의
교수명 박다인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박다인
학력

    중앙대학교 경영학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 박사

경력

    피아이씨앤티 2018.03 ~ 현재 | 이사

    중앙대학교(경영경제대학) 2018.03 ~ 현재 | 강사

    중앙대학교(미래교육원) 2018.09 ~ 현재 | 강사

저서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기업경쟁력 및 기업 성과 창출 전략(2018), 한국벤처창업학회, 13권 제6.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한 마케팅 전략 변화에 대한 연구(2018), KBR, 22권 제6.

    창업지원 제도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기대효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창업인턴제 수혜자를 중심으로, 한국벤처창업학회, 12호 제3.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환경의 글로벌화 및 기술 혁신 심화에 따라 경영 전반에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전략 이론과 사례를 통해 경영학적 사고를 고취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해당 과목 이수를 통해 환경 및 산업을 둘러싼 현실적인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도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경영전략의 의미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문 발전과정에 따른 최신의 전략 수립의 체계(framework)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기업 외부 환경과 내부의 역량을 분석하는 전략적 도구(tool)을 학습하며 산업 구조 및 자원 분석, 핵심역량 분석을 통해 실제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네트워크 효과 등을 이해할 수 있다.

3. 기능/사업/기업 단위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요소들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환경적 변화의 도전을 받아들이고 성장하기 위해 다각화 전략, 전략적 아웃소싱,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 철수 전략 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5.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 및 경쟁환경에 유연하게 하기 위한 기술 및 경영정보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툴(tool)을 학습하고 사례 학습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경영전략의 이해

2차시

경영전략의 역사

3차시

경영전략의 활용

2주 1차시

기업의 필요성

2차시

기업의 지배구조

3차시

기업 집단의 책임

3주 1차시

환경과 기업의 상관관계

2차시

산업 환경 분석 도구

3차시

내부 환경 분석 도구

4주 1차시

플랫폼 환경 분석

2차시

비즈니스 생태계 환경 분석

3차시

혁신 환경 분석

5주 1차시

자원기반이론(RBV)

과제, 토론
2차시

핵심역량

3차시

자원과 핵심역량의 개발

6주 1차시

전략과 조직

2차시

권력과 리더십

3차시

기업 내 조직문화 전략

7주 1차시

경쟁우위에 대한 이해

2차시

경쟁전략에 대한 이해

3차시

담합과 속임수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본원적 전략

2차시

비용우위 전략

3차시

차별화 전략

10주 1차시

다각화 전략

2차시

기업다각화의 가치

3차시

기업다각화 사례

11주 1차시

글로벌 경영의 필요

2차시

글로벌 경영의 역사

3차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12주 1차시

전략적 제휴

2차시

합작투자와 파트너

3차시

M&A의 기본 원리

13주 1차시

M&A와 가치평가

2차시

M&A 유형

3차시

기업결합의 의미

14주 1차시

기업공개

2차시

사업 구조조정

3차시

조직 구조조정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