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국제경영
교육과정 국제경영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경영학, 학점은행제 샘플강의
교수명 김태준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김태준
학력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박사

경력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한국전기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 한국생산성본부 컨설턴트

저서

장수명주택 해외진출 가능성 검토, 한국주거학회, 2015.11,

국내 주택건설업체의 해외진출 역량분석, 한국주거학회, 2015.11,

온라인게임에서 장르에 따른 사용자 이탈성향에 관한 연구, EJIT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2008. 01.

온라인쇼핑몰 기반의 전자상거래에서 외적정보가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 2007. 12.

매각위기에서 세계의 정상을 향해, 하아닉스반도체, 한국경영학회 경영교육연구, 2006. 01.

[프로젝트] 우즈베키스탄 UBC 현대화 ODA 사업, 2021~2025, 국토교통부

[프로젝트] 물산업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2013, 국토교통부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국제경영학은 국제경영활동, 국제기업의 활동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국제적인 경영환경은 국내의 경영환경과 큰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며, 경영환경, 정치, 문화, 사회환경의 영향을 감안해야 한다. 이러한 국제적인 환경의 차이는 기업의 경영활동의 제약요인인 동시에 기회요인이 되기도 하며, 또한 복수의 국가를 대상으로 조정과 통합이라는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야만 한다.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 및 다국적 기업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해외시장의 진입전략에 대한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국제 경영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과 이에 대한 관리방법, 국제 경영전략으로서의 제휴전략과 M&A 전략을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업과 국제경영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수출과 무역의 개념과 구조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글로벌 환경에서의 경영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기업의 국제경영활동

2차시

국제기업과 국제경영

3차시

국제경영학

2주 1차시

기업의 국제화 방향과 단계

2차시

다국적 기업의 의의와 현황

3차시

다국적 기업의 조직과 경영방식

3주 1차시

해외시장 진입전략의 의의

2차시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기본유형

3차시

진입방법의 결정요인 및 결정모델

4주 1차시

국제무역(통상) 환경의 변화

2차시

지역경제 통합의 확산

3차시

통상마찰 위험과 관리

5주 1차시

국제 통화제도의 변천

과제, 토론
2차시

국제금융시장

3차시

환위험관리

6주 1차시

문화와 다국적 기업

2차시

문화의 차이

3차시

이문화 관리

7주 1차시

국제정치환경의 변화

2차시

치적 위험의 유형과 원천

3차시

정치적 위험의 평가와 관리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수출의 개념과 전략적 대안

2차시

수출업무의 실무적 절차

3차시

라이센싱

10주 1차시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이론

2차시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3차시

해외직접투자와 국가

11주 1차시

글로벌 경영전략의 과제

2차시

글로벌 경영전략의 배경이론

3차시

글로벌 경영전략의 모델

12주 1차시

경쟁전략 수립의 주요 요소들

2차시

선도기업과 도전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 수립

3차시

글로벌 경쟁전략의 행동유형

13주 1차시

제휴전략의 개념과 현황 및 배경

2차시

제휴전략의 목적과 성과

3차시

제휴전략의 성공요인

14주 1차시

국제 M&A의 개념과 목적

2차시

국제 M&A의 동향과 유형

3차시

국제 M&A 프로세스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