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육과정 시장조사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경영학 샘플강의
교수명 노승훈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노승훈
학력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석사(마케팅 전공)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박사(마케팅 전공)

경력

안산1대학 경영과 겸임교수 역임

숭의여자대학교 경영과 겸임교수 역임

중앙대학교 전산원 전임교수 역임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책임전문위원 역임

저서

로열티 프로그램과 전환비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ICT융합 유형별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노승훈외 1,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 12.

로열티 프로그램의 지각된 가치와 서비스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2.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로열티 프로그램의 지각된 가치와 서비스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 노승훈외 1, 통상정보연구, 2015. 9.

마케팅, 북넷, 노승훈외 4인 공저, 2008. 08.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시장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체계적이고 필수적인 정보수집과 관련하여 필요한 개념 및 조사 기법의 사용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역량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시장의 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을 학습하여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마케팅 정책수립 등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3)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하여 합리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조사의 의의

2차시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마케팅 정보시스템

3차시

마케팅 조사 산업의 규모와 구조

2주 1차시

마케팅 조사 과정에 대한 이해

2차시

조사문제 정의와 조사목적 수립

3차시

조사목적에 따른 실행 기준과 조사제안서 작성

3주 1차시

팀섹 조사와 기술 조사

2차시

인과 조사

3차시

2차 자료와 1차 자료

4주 1차시

면접 조사

2차시

관찰 조사

3차시

기타 탐색적 조사

5주 1차시

서베이 조사

과제, 토론
2차시

패널 조사

3차시

기타 기술적 조사

6주 1차시

마케팅 조사와 측정의 이해

2차시

마케팅 조사에 사용되는 측정방법

3차시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7주 1차시

설문지 기획

2차시

설문지 질문유형

3차시

설문지 완성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표본조사의 의의

2차시

표본추출 방법

3차시

표본크기 결정

10주 1차시

조사 실시

2차시

자료 수집 및 코딩

3차시

데이터 파일 작성

11주 1차시

가설 검증

2차시

단일모집단 검증

3차시

통계기법의 구분

12주 1차시

집단간 차이 검증

2차시

카이자승 검증

3차시

분산분석

13주 1차시

상관관계 분석

2차시

단순회귀 분석

3차시

다중회귀 분석

14주 1차시

요인 분석

2차시

군집 분석

3차시

보고서 작성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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