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멀티미디어개론
교육과정 멀티미디어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교양, 학점은행제 샘플강의
교수명 장진욱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장진욱
학력
  • 육군3사관학교 전산학과 학사
  • 숭실대학교 대학원 전자·컴퓨터학과 석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신산업융합학과 박사
경력
  • 안양대학교 아리교양대학 교수
  • SK 커뮤니케이션즈 CTO PMO QA
  • 국군정보사령부 정보통신 전산장교
저서
  • Jinwook Jang, Improvement of Automobile Control Software Testing Process Using Test Maturity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2018. 6. [SCOPUS]
  • Jinwook Jang, Dong-Wook Lee, Substantiation for Location Image Classification Model using Projective Template Matching and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and Applied Sciences, 9(5) 2022, Pages:69-74,June, 2022. [SCOPUS]
  • Jinwook Jang, Empirical Study of Deep Learning-based Technology for Place Image Collecting, Turkish Journal of Computer and Mathematics Education, Vol.12 No.13, 2823-2829, 4 June 2021. 6. [SCOPUS]
  • KCU 데이터베이스, 장진욱 지음, 퍼플, 2015.08.24(ISBN 13-1400000252567)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교양,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우리 사회는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더욱 네트워크화되어 이제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로 들어가고 있다. 모바일, 소셜미디어,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IoT와 같은 개념과 기술이 우리 사회를 이러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고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멀티미디어 환경도 지능화되고 있으며 가상현실 기술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과 변화를 본 과목에서 이해한다. 미디어의 특성과 처리 기법과 미디어의 활용 환경(인터넷, 모바일, 사이버스페이스)을 이해하며, 멀티미디어가 활용되는 방식과 적용사례를 이해한다. 또 멀티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과 환경에 대해 예를 들어서 실행 과정을 보여주면서 이해한다. 특히,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환경변화와 미래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본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이해할 수 있다

둘째멀티미디어 시스템에 활용되는 입력출력저장장치 등의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멀티미디어의 구성이 되는 이미지와 그래픽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넷째멀티미디어의 구성이 되는 사운드 처리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멀티미디어의 구성이 되는 애니메이션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여섯째멀티미디어의 구성이 되는 비디오 처리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학습 내용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환경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디지털 콘텐츠와 멀티미디어를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한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2차시

멀티미디어의 발전배경

3차시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과 역할

2주 1차시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구성

2차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3차시

멀티미디어 표준 및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인(Plug-In)

3주 1차시

이미지와 그래픽의 기본 개념

2차시

이미지의 처리와 압축 및 2D/3D 그래픽스

3차시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 / 편집 소프트웨어

4주 1차시

사운드의 개요 및 사운드의 기본 요소

2차시

사운드의 저장과 고품질화/디지털 오디오 시스템

3차시

입체음향과 미디(MIDI)

5주 1차시

애니메이션 개요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과제, 토론
2차시

컴퓨터 애니메이션

3차시

애니메이션의 활용과 저작도구

6주 1차시

비디오의 개요와 하드웨어

2차시

디지털 영상처리와 비디오의 압축/복원

3차시

비디오 스트리밍과 기술

7주 1차시

인터넷의 개요

2차시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와 웹서비스

3차시

웹서비스와 웹2.0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2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

3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10주 1차시

가상현실의 소개

2차시

가상현실 기술환경과 사례

3차시

증강현실과 활용

11주 1차시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2차시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3차시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12주 1차시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정

2차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

3차시

멀티미디어 제작 언어와 도구

13주 1차시

IT기술과 사회의 변화

2차시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3차시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멀티미디어

14주 1차시

모바일기기 기능의 발전

2차시

이동통신 기술과 유비쿼터스 사회

3차시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기술 적용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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