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아동발달
교육과정 아동발달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교양, 심리학 샘플강의
교수명 김수연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김수연
학력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아동복지전공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박사

경력

) 바움 심리상담 연구소 소장

) 관계놀이 상담학회 학술부 이사

) 한국아동보육복지협회 심리상담 운영이사

) 중앙대, 명지대, 명지전문대학교 출강 중

) 사랑나눔의사협회 심리상담 자문위원

) 한양대 외 다수 대학 강의 경력 20

 

 

저서

남성 육아휴직제도의 실태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 연구

아버지의 영아 양육행동과 취업유무에 따른 부모역할만족도 및 양육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부모의 영아 자녀와의 놀이 상호작용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교양, 심리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태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적 발달과 성격발달, 사회성 및 도덕성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등 인간의 제 측면적 발달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발달이론과 신체운동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을 배워 이 시기 아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관심을 갖는다. 이와 관련된 아동 지도의 전문적 역할도 배운다. 따라서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제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첫째, 발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심리학 분파들이 주장한 아동발달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 할 수 있다.

 

둘째,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이론적 시각을 탐구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셋째, 아동발달 단계에 따른 세부적 내용을 탐색하고 파악함으로써 아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넷째, 급변하는 사회 속의 아동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소양을 갖춤으로서 미래사회에 적합한 아동 전문가로 나아 갈 수 있다.

 

다섯째, 인지, 언어, 정서, 도덕성, 자기 개념 및 관계에서의 발달에 대해서 주요 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아동발달의 기초

2차시

아동발달의 단계

3차시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

2주 1차시

정신분석이론의 개요와 Freud의 성격구조

2차시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3차시

Erikson 심리사회이론

3주 1차시

학습이론

2차시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차시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4주 1차시

인지발달이론의 개요

2차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3차시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5주 1차시

Lorenz의 각인이론

과제, 토론
2차시

Bowlby의 애착이론

3차시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

6주 1차시

태내발달

2차시

태내 발달과 유전1

3차시

태내 발달과 유전2

7주 1차시

태내 환경의 영향1

2차시

태내 환경의 영향2

3차시

출산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신생아의 상태

2차시

신생아의 생리적 기능

3차시

신생아의 감각기능과 반사기능

10주 1차시

영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

2차시

영아기의 인지 및 언어발달

3차시

영아기의 사회 및 정서발달

11주 1차시

유아기 신체발달

2차시

유아기 운동발달

3차시

유아기 인지발달

12주 1차시

유아기 언어발달

2차시

유아기 정서발달 1

3차시

유아기 정서발달 2

13주 1차시

유아기 사회성 발달

2차시

유아기 성역할과 도덕성 발달

3차시

아동기 신체 및 운동발달

14주 1차시

아동기 인지발달

2차시

아동기 정서발달

3차시

아동기 사회성 발달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