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과목명, 교육과정, 전공구분, 교수명, 수강신청기간, 수강료, 관련전공영역, 학점, 샘플강의, 정원, 교육기간, 할인적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과목 정보 테이블
과목명 e-비즈니스개론
교육과정 e-비즈니스개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경영학 샘플강의
교수명 박철우
강의교수소개
해당 과목 강의 교수, 이름, 학력, 경력, 저서, 소개글에 대한 정보 제공표
교수명 박철우
학력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박사

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지식경영학부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경영전문사업단 BK조교수

저서

안중호, 박철우 (2011). 글로벌 시대의 경영 정보론. 홍문사.

Park, C., & Yang, H. D. (2008). Mobile Business in Korea. In Trends in Mobile Technology & Business in the Asia-Pacific Region (Chapter 6). Chandos Publishing (Oxford).

안중호, 박철우 (2006). 경영을 위한 정보 통신 기술 입문, 2. 법문사.

안중호, 박철우 (2006).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 5. 홍문사.

Lee, K., Park, C., & Yang, H. (2015), Development of a Cloud Computing Interoperability-Based Service Cert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Its Applications, 9(12), pp. 11-20.

박철우, 신현삼, 안중호 (2014),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차량 블랙박스 영상 유통 사업 방안 연구, 경영정보논총, 24(1).

이강찬, 이승윤, 양희동, 박철우 (2014), 클라우드 컴퓨팅 상호 운용성 기반의 서비스 평가 방법론 개발, 보안공학연구논문지, 11(4), pp. 299-312.

Yang, H., Lee, J., Park, C., and Lee, K. (2014). The Adoption of Mobile Self-Service Technologies: Effect of Availability in Alternative Media and Trust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8(4), pp. 165-178.

소개글  
정원 120명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06 교육기간 2024-05-07 ~ 2024-08-20
수강료 21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학점은행
전문학사
수업개요, 수업목표, 주교재 정보, 부교재 정보가 담긴 표
수업개요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학점인정신청 : 2024년 4분기(10월)부터 가능

※ 학위취득시기 : 요건 충족 시 2025년 전기(2월) 학위취득 가능(학위신청: 2024년 12월초)   

 전기(2월) 학위신청자가 수강한 마지막 학기 이수과목은 1월 15일 이전까지, 후기(8월)는 7월 15일 이전까지 성적보고 및 학점인정신청이 완료되어야 학점인정 등 학위수여조건 심사 절차를 거쳐 학위취득가능.

수업목표

본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e-비즈니스 및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그로 인한 시장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기술적 동향과 함께 e-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이를 반영한 시장의 변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적용 가능한 e-비즈니스 구현 전략의 학습과 이해를 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개인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 경영에 정보기술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여섯째,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e-비즈니스의 전략적 중요성과 실행 방법을 이해하며, 기업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생기는 변화와 그에 따른 기회와 위험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목표를 통해, 학생들은 e-비즈니스의 기본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현대의 디지털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평가요소 안내 표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기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생각해보기
15 30 30 15 5 5 100

이수기준 : D등급(환산점수 60점) 및 출석률 80% 이상

상대평가 등급 비율 표
상대평가 등급
(환산점수) 비율
A+ ~ A0
(90점이상)
B+ ~ B0
(80점 이상 ~ 90점 미만)
C+ ~ C0
(70점 이상 ~ 80점 미만)
D+ ~ D0
(60점 이상 ~ 70점 미만)
F(과락)
(60점 미만)
합계
0 ~ 30% 이내 0 ~ 70%(A등급 포함 (100 - B등급까지의 누적 비율)% 100%

평가일정

평가일정 안내 표
시험 중간고사 2024-06-29 (토) ~ 2024-07-02 (화)
기말고사 2024-08-17 (토) ~ 2024-08-20 (화)
토론 토론 2024-06-04 (화) ~ 2024-07-22 (월)
과제 과제 2024-06-04 (화) ~ 2024-07-22 (월)
생각해보기 -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의 목차 안내 표
주차 차시 학습내용 평가활동
1주 1차시

정보 혁명과 디지털 패러다임

2차시

디지털 경제와 정보 경제

3차시

e-비즈니스의 개요

2주 1차시

인터넷의 출현과 역사

2차시

인터넷 주소 체계와 구성

3차시

주요 인터넷 서비스

3주 1차시

월드 와이드 웹

2차시

웹 2.0과 관련 기술

3차시

무선 통신 기술

4주 1차시

e-비즈니스 시대의 정보 기술

2차시

사물 인터넷과 클라우드 컴퓨팅

3차시

빅 데이터와 인공 지능

5주 1차시

e-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과제, 토론
2차시

e-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3차시

경영 전략과 e-비즈니스

6주 1차시

전자 상거래의 개념

2차시

전자 상거래 기업의 성과 관리

3차시

전자 상거래 동향과 과제

7주 1차시

B2C 모델의 개념적 이해

2차시

B2C 모델의 핵심 이슈

3차시

B2C 모델의 성공 요인

8주 1차시

중간고사

시험
9주 1차시

B2B 모델의 개념적 이해

2차시

B2B 비즈니스 모델

3차시

기업의 3대 정보 시스템

10주 1차시

모바일 커머스

2차시

소셜 커머스

3차시

로컬 커머스

11주 1차시

e-비즈니스 소비자 행동

2차시

e-비즈니스 마케팅

3차시

온라인 마케팅과 광고

12주 1차시

정보 윤리와 개인 정보

2차시

e-비즈니스와 인간의 기본권

3차시

정보 보안

13주 1차시

정보 보호 기술

2차시

무선 보안과 시스템 가용성

3차시

개인 수준의 보안 기술

14주 1차시

모바일 비즈니스

2차시

소셜 비즈니스

3차시

e-비즈니스와 디지털 전환

15주 1차시

기말고사

시험

위 내용 및 일정은 본원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