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친, 조부모, 형제자매, 남편, 아내, 아이들, 그 밖의 혈연자에 대해서 질환의 유무, 원인 등을 기재한 것
1973년 틴베르겐과 함께 노벨생리 및 의학상을 수상한 오스트리아 동물학자, 동물심리학자인 콘레드 로렌츠 박사가 발견한 심리학 용어. 각인이란 알에서 깨어난 새끼오리들이 태어나서 처음 보는 대상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현상을 말함
피험 대상의 반응에 대해 가끔씩만 강화를 제공하는 강화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첫 번째 단계. 대략 출생에서 2세까지를 의미하며 이 시기에 유아는 주로 자신의 감각과 지각을 신체 활동 및 운동 기능과 통합시켜 나감으로써 인지 능력을 향상시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과 관계없이 행동의 반응이나 빈도, 강도를 유발하고 증가시키는 자극
강화를 언제, 어떻게 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반응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자극을 일컫는 말
어떤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반응을 그것과 다른 성질의 자극으로도 동일한 반응을 일으키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는 학습이론
만족을 얻는 방식, 대상과 관계를 맺는 방식 그리고 위험에 반응하는 방식에서 원초적 양식이 계속 유지되는 것
공간 관계나 공간 위치를 감각을 통해 파악하는 능력
다른 사람(모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행동이 변화하는 것
구개가 형성되는 도중에 어떤 저해인자가 작용하여 유합하지 않는 것
아이들이 현재보다 더 높은 발달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발달단계
자신이 아닌 모델이 받은 강화를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경험하는 것
개념과 이들의 상호 관계에 대해 위계적으로 조직된 기술 체계
동물의 본능이나 습성, 일반 행동의 특성이나 의미, 진화 등을 비교·분석하여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
인간의 성적 본능과 관련한 에너지
다른 개인이나 동물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에 자극되어 그와 닮은 행동을 하는 과정, 또는 타인의 존재에서 지각된 행동양식을 적극적으로 재현하는 일
일반적으로 각성되지 않은 심적 상태, 즉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자각이 없는 상태
어떤 특정한 훈련이 없이도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문화는 각 사회마다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을 지닌다는 것
문화가 스스로 차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문화와 구별된다는 것
자극에 대한 즉각적인 불수의적 반응
유기체가 그 생명활동에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다른 단계
개체로서 인간의 생명이 수정하여 세포 분열로서 태내의 발달과 출생후 낳아서 죽을때까지의 변화과정
접합체가 한 번 이상 세포분열을 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하나의 완전한 개체가 되기 전까지의 발생 초기 단계
수정 후 14일이 되지 않은 배아를 복제하여 질병 치료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
반응이나 행위 뒤에 특정 강화물이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이나 행위가 일어나는 확률이 증가되는 경우에서 특정 강화물이 제거되는 강화 절차
따로 떨어져 사는 가족
아동이 궁극적으로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이해를 확립하는 동안 제공되는 성인 또는 더 유능한 또래의 조력을 뜻함
Bandura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 사회적 상황에서의 학습은 환경, 개인 변인과 행동 간의 삼원적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
학습에 관한 실험으로부터 도출한 여러가지 원칙에 근거해 각종 인간행동과 성격을 설명하고자 하는 사회심리학 이론
성염색체를 제외한 모든 염색체
아동기에서 노년기를 거쳐 죽음에 이르는 개인적 변화의 과정
체액중의 화학성분의 검사로, 주로 정량분석법에 의함
성격이 사람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서 성숙되고 발달되는 상태
환경이나 경험 요인보다는 유전 요인에 의해 신체적, 지적, 정신적 분화와 통합이 이루어지는 생물학적 과정
사람이나 동식물 따위가 자라서 점점 커짐
한 개의 세포가 두 개의 세포로 갈라져 세포의 개수가 불어나는 생명현상
무조건 자극(강화)을 수반하지 않고 조건자극만 제시했을 때나(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에서), 조건반응에 대하여 강화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작동조건 형성과정에서) 조건반응의 강도가 점차적으로 약화되는 현상
아이를 뱀
출생 후 28일을 경과하지 않은 영아를 신생아라고 하는데, 이 기간을 말함
아이가 엄마에게 능동적으로 가까이 가려는 반응
Erikson은 신체의 여러 부분들이 태아 속에서 상호 관련되어서 발달하듯이 인성도 상호 관련된 관계를 통하여 자아가 발달된다고 함. 모든 자아단계는 어떤 형태 속에서 존재하나, 각 단계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가진다고 했으며 인성발달은 일련의 전환점의 연속이라고 설명함
Freud는 인격의 구조적 이론을 제시하고 인격의 구조물들로 자아, 원초아, 초자아를 제시. 이런 인격구조물들은 성장과정을 통해 성숙, 발달하는데 Freud는 이를 성적 본능의 발현 양상에 따라 심리성적 발달이라는 다섯단계의 발달과정으로 제시함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
영국의 정신분석학자 John Bowlby가 처음 제시한 이론. 인간은 생후 6~8개월이 되면 어머니와 최초로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18개월부터 아버지∙형∙누나∙할머니 등으로 애착의 대상을 점차 확대시켜 주변사람들에게까지 애착을 느끼게 된다는 것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양막 안에 차 있는 액체로, 태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함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
정신분석, 특히 자아심리학의 대표적 이론가
딸이 아버지에게 애정을 품고 어머니를 경쟁자로 인식하여 반감을 갖는 경향을 가리키는 정신분석학 용어
전제가 되는일반적 명제와 같이 논리를 사용해서 개별의 사례에 향하는 추리법
세포분열 시 핵 속에 나타나는 굵은 실타래나 막대모양의 구조물로 유전물질을 담고 있다. 세포분열의 전기 때 핵 속의 염색사가 응축되어 염색체를 형성함
신생아기 이후와 유아기 이전의 발달 시기+
남성이 부친을 증오하고 모친에 대해서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 애착
상징적으로 부호화한 모델의 행동에 대한 기억을 그에 일치하는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나타내는 것
생후 1년 내지 1년 반부터 만 6세에 이르기까지의 시기
유전형질을 규정하는 인자
유전자의 이상이 원인이 되는 것의 총칭
1차성징에서 나타나는 성차를 제외하고 그 이외에 남녀·암수의 성별을 나타내는 형질의 총칭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것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
인간의 인지발달은 네 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본 인지이론으로,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가 제시함
조건반응을 성립시킨 원래의 조건자극과 유사한 자극이 주어졌을 때 조건화된 반응이 계속 일어나는 현상
특정자극에 대해서 학습자가 특정 반응을 함으로써 어떤 자극과 반응이 결합되는 것
자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실체로 인식하는 개인의 느낌
자아의 하부구조와 기능이 하나의 전체로서 통일된 목표를 성취하는 방향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태
의학적 시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된 상태
새로운 정보가 투입되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인출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설명해 줌
정서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한 정서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변화, 즉 혈압, 맥박수, 호흡, 외현적 행동 등의 변화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으며 함께 있기만 하여도 안정된 감정과 편안함을 느끼는 등 심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유대를 말함
정신 안에서 비교적 일관되게 재생산되는 의미 있는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지각
어떤 반응 또는 행동에 대하여 그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키는 자극을 제공하는 것
훈련을 통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사람의 행동은 그것의 결과에 의해서 지속 또는 중단된다는 학습이론
같은 주제에 대해서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반복된 관찰을 포함하는 상관관계 연구
특정한 대상으로 범위를 명확히 해서 이를 선택하여 집중하는 것
동물의 신경계에서 가장 많은 부위를 차지하는 부분으로 뇌와 척수를 포함한다. 말초신경계와 함께 동물의 행동을 제어함
생물의 진화에 관한 이론인데 생물 진화의 요인, 생물의 기원, 생물의 유래, 진화의 법칙성과 형태 등에 관한 연구
반응 후에 혐오자극이 출현하여 그 반응의 확률을 낮추는 것
신체적인 성숙이나 정신적인 발달 등 심신양면에 걸쳐 급격히 변화하여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
생활체가 태아기나 유유아기등의 성장과정의 극히 초기에 체험하는 감각자극작용
자신과 타인의 관점에서 모든 가능한 측면에 주의를 배분하여 대상에서 얻어진 정보를 통해 보다 적절한 추론을 끌어내는 것
수정에서부터 출산에 이르는 임신기간을 의미
다른 변인의 혼입 없이 독립변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피험자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
흥분, 경험, 반응의 결과가 장차의 반응이나 경험의 수정의 기초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핵심 개념 중의 하나로 외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해석이 모순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성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정신의학자로,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최면술, 카타르시스 및 자유연상법 등에 관한 연구과정을 거치면서 정신분석이론을 체계화함
만 6세부터 12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기체의 행동변화
학습이 이루어지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해 주고 있는 이론
학습을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연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할 수 없으며, 오직 현재의 상태만을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