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표현의 근간을 이루는 전체적인 메시지 아이디어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월한 성과를 갖도록 기업이 개발한 독특한 위치
상표인지도, 선호도, 시장 점유율 등의 정기적 추적 조사
정치적∙법률적∙경제적∙인구적 변화 등과 같이 기업이 속한 산업의 밖에서 발생하여 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표본조사의 기본 목적이 모집단의 모수를 추정하기 위한 조사
국민경제가 일정기간(보통 1년)에 생산한 최종 생산물(재화∙서비스)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총액
갱서베이는 조사 대상 집단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서 조사자의 진행으로 질문지에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제품을 유치하고 이를 사용하게 한 후 면접을 통해 설문을 받는 조사 방법이다.
고객의 이름, 주소, 가족 사항, 구매 사항 등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전표 처리와 광고 우편 발행 등 사무 작업을 효율화하고, 고객 서비스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 시스템
모집단을 소집단들로 나누고 일정수의 소집단을 무작위적으로 표본추출한 다음, 추출된 소집단내의 구성원들을 모두 조사하는 방법
검사(檢査)하여 증명(證明)함
표본조사의 결과로부터 계산된 통계량으로서 계산된 통계량이라고도 한 다. ⇔ 임계통계량
어떤 현상에 대한 연구자의 추측을 서술한 것
모집단 내에서 변수들 사이에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또는 모집단들 사 이에 특성차이가 없다는 명제로서 통계적 절차를 통하여 진실여부가 검증된다. 표본조사에서 발견된 변수간의 관계나 집단간의 차이가 단순히 표본오차에 기 인한 것이라고 진술하는 명제. ⇔ 대립가설
표본분포에 있어서 임계통계량보다 극단적인 통계량들의 집합으로서 만일 표 본통계량이 기각역에 속한다면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 채택역
이론적으로 기대되어지는 빈도이다. 표집은 무선이고 각 범주의 비율이 같다는 영가설이 진인 실험을 무한히 반복할 경우에 나타나는 관찰빈도의 평균
반응을 위한 선택지가 미리 준비되지 않고 반응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든 문항형태이다.
생활자의 생리적, 신체적인 욕구란 뜻
기존의 시장이나 제품과는 관련이 없는 신제품을 개발해서 신시장에 판매하는 성장전략을 뜻함
2개 또는 그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되는 방법
독립변수들 사이의 선형종속(Linear Dependency)의 관계로 정의되는데, 다시 말하면 실질적으로 어느 독립변수가 다른 독립 변수들로부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상태
2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이용되는 기법
여러 개의 독립변수 중 가장 설명력이 높은 독립변수부터 순서대로 모형에 포함시키는 방법
표본프레임내의 각 표본들에 대해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해 일정수의 표본을 무작위(random)로 추출하는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확률표본추출방법
투사적 검사의 일종으로 특정의 자극단어에 대해 피험자가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을 표현하도록 하여 이 반응을 근거로 하는 심리진단
집단간 거리를 계산할 때 대상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집단구성원과의 거리를 기준으로 대상을 새로운 집단구성원으로 묶어주는 방법 방식
계량 경제학에서 측정의 편의상 사용하는 특정 변수
상표선택과 제품선호동기에 대한 기호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광고와 마케팅에서 응용한 조사기법
어떠한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조작되거나 혹은 통제된 변수를 말함
조사자가 수집된 자료를 통해 지지하기를 원하는 가설
면접자가 응답자를 1대1로 만나서 면접자가 질문서에 따라 질문을 하고 응답을 기록하는 조사방법
어떤 질문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응답자의 반응
조사자가 고려하는 모든 독립변수들을 회귀모형에 포함시키고 동시에 모든 회귀계수들을 추정하는 방법
척도의 한 유형으로서, 점수의 단위들이 척도상의 모든 위치에서 동일한 값을 갖는 척도이다.
감사의 표시로 주는 물건
사람들의 생활양식으로서 한 개인의 생활패턴으로 개인의 활동, 관심, 의견 등을 표현하는 것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 카테고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개발된 조사방법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시장조사와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거하여, 수요 내용에 적합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유통시키기 위한 일련의 시책
통계적인 관찰의 대상이 되는 집단 전체
연구자가 오랜기간 동안 자연스런 상황에서 다른 문화속에서 살아가면서 해당 문화를 관찰하는 과정
경쟁사와 시장의 전개상황에 관한 공개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표본이 추출되는 모집단의 특수한 형태. 즉 모집단의 모수에 관한 가설을 포함하는 추론적 통계기법이다.
등간척도 또는 비율척도와 같은 계량척도 유형을 이용하여 측정된 변수들에 대한 통계분석
측정대상을 단순히 범주로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
모집단의 분포를 구할 수 없을 때, 표본 집단의 통계량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리하는 절차
모집단의 분포를 구할 수 없을 때, 표본 집단의 통계량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리하는 절차이다.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
특정 제품이나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사용 행태를 한 지점에 카메라를 고정하여 기록하고 관찰하는 방식이다.
내용기간에 따라 경제재를 분류할 때 내용기간이 비교적 단기인 재화
동일한 성질을 가진 부류나 범위
조사대상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
표본프레임이 없어 모집단내의 대상들이 선택될 확률을 사전에 모르는 상태에서 표본이 선정되는 방법
어떤 상황의 가변적 요인
수집된 자료가 평균을 중심으로 어느 정도 흩어져 있는지를 의미하며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술통계량은 분산 혹은 표준편차
명목척도 또는 서열척도와 같은 비계량척도로 측정된 변수들에 대한 통계분석
명목척도로 측정된 독립변수(혹은 처치변수)와 등간 또는 비율척도로 측정된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통계기법
분산의 측정. 표준편차의 제곱. 일련의 점수들에서 변산성의 정도를 반영하는 하나의 지표
여러 상표가 주어진 상태에서 특정상표를 들어본 적이 있는지를 물어봄으로써 측정한다.
하나 이상의 시장을 선점하여 신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얼마나 성과가 좋은가를 검토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는 것
특정 업종의 제품시장에서 취급되는 전체 거래량 중에서 특정기업이 차지하는 비율
광고에 의해 나타나는 판매반응을 예측하기 위한 시장
서로 서로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완전하게 함
면접자와 제보자가 다루고자 하는 일정한 범위의 주제나 논제에 대하여 개방적이고 대화적인 형식으로 자료를 창출하는 연구방법
작성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실증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는 방법
일정한 가치와 그것을 실현시키는 상황 또는 행태의 연결을 말한다.
소비자의 생활상, 제품 사용 패턴, 응답자의 이동 경로에 따른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의 일상 생활을 동영상 촬영을 통해 관찰하는 방식이다.
브랜드의 품질을 인정하여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으로, 특정의 상표를 애용하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말한다.
수리통계학의 평균 계산법으로, n개의 변수의 산술평균은 변수들의 총합을 변수의 개수 n으로 나눈 값이다. 다른 평균으로 기하평균, 조화평균 등이 있다.
시험 삼아 만들어 본 제품
응답자에게 예상 응답 보기를 약간의 설명과 함께 미리 제시하고 번호를 쓰거나 박스에 체크 표시를 하도록 하는 질문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의미한다.
면접자와 제보자가 다루고자 하는 일정한 범위의 주제나 논제에 대하여 개방적이고 대화적인 형식으로 자료를 창출하는 연구방법
조사원들을 교육시키고, 표본계획에 맞는 응답자들을 찾아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에 대한 코딩과 펀칭과 같은 자료처리의 과정을 거쳐 분석가능한 상태로까지 편집하는 과정
운영체제의 제어 프로그램에서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을 감독하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의 핵심
측정대상이 속하는 범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측정대상의 상대적인 순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
등간척도 또는 비율척도로 측정된 두 변수들간의 연관(association)의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즉, 한 변수의 변화(증감)에 따라 다른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선형 공간의 몇 개 원소에 각각 적당한 수들을 곱하고 그것들을 더하여 얻어지는 원소
CLT는 조사 대상자가 많이 있는 곳으로 직접 나가 간이 조사장소를 설치하고 여기에 조사 대상자를 불러 모아 간단하게 조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재산상의 이익을 위하여 활동하는 기업
물질적 재화의 생산 이외의 생산이나 소비에 필요한 노무
유통경로 내에서 중간 유통기관의 수를 얼마나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표본을 주관적으로 추출하는 유의 추출법과는 달리 임의 표본에 의하는 표본 근사의 한 방법
관련 변수들 간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
어떤 경제 모델을 연립방정식 체계로 나타낼 수 있을 때 그 경제체계 외부에서 결정되는 변수
조사자가 현재 수행중인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직접 수집한 자료를 말한다. 즉, 모든 조사설계방법이나 측정, 설문지 작성을 통하여 얻은 자료를 말하며, 인구통계학적 자료, 심리적 자료, 행태에 관한 자료 등 여러가지 마케팅 자료가 여기에 포함됨
현재의 조사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를 말하며, 기존의 정부 또는 조사기관의 간행물이나,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및 다른 조사를 목적으로 수집된 모든 자료를 포함함
미국의 A.C.닐센회사가 텔레비전의 시청상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개발한 자동장치
안구의 움직임을 밖에서 촬영하여 시선의 변화 및 경로를 알기 위한 측정장치
어떤 가설된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예측
어떤 사람이나 물건을 알아보는 정도
설문지를 조사 대상자에게 우송해 이를 작성하게 한 후 다시 반송하게 하는 조사 방법이다.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기법의 일종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조사방법이다.
각종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이다. 교육조사, 사회조사, 인구조사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인구통계특성은 성별, 나이, 직업, 소득, 학력, 거주지 등이다.
TV,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 등의 미디어 조사기관
가설 검증을 할 때, 표본에서 얻은 표본통계량이 일정한 기각역(棄却域, rejection area)에 들어갈 확률, 즉 오차가능성을 말함
사회과학 통계 패키지. 표준 통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어떠한 물리 현상이 갈라져서 다르게 나타나기 시작하는 경계의 수치(값)
다수의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여러 변수들을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으로 줄이는 통계기법
시스템 바깥의 독립변수로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변수
사고(思考)의 내용과 대상(對象)이 일치하지 않는 사유(思惟) 판단
변수 하나에 담겨진 정보의 양을 1이라고 했을 때 추출된 요인에 포함된 상대적 정보의 양이 얼마인지를 보여주는 것
단일결합방식과는 반대로 대상과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집단구성원과의 거리를 기준으로 대상을 새로운 집단구성원으로 묶는 방식
소수의 응답자와 집중적인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찾아내는 소비자 면접조사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뜻함
고객의 마음 속에서 여러상품들이 차지하는 위치를 이차원, 삼차원 공간에 나타낸 그림
소비자가 제품의 실제가격을 평가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표준가격을 통칭하는 가격을 말하며, 공정가격, 가장 빈번하게 지불된 가격, 최근에 지불한 가격, 예정가격 등이 있음
양적인 계산을 통해 정하는 조사 방법
제품개념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제품개념기술서를 표적시장의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그 제품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의 여부, 적절한 가격수준, 예상구매량 등을 조사
정보원천이 전달하는 메세지에 대해 정확하게 믿고 있으며 또한 기꺼이 아무런 편견없이 정보를 전달할 것이라고 인지되는 정보원천
동일한 조사를 일정 시간적 반복을 두고 반복해서 실시하는 조사
독립 변수의 변화에 따라 값이 결정되는 다른 변수
정량조사에서 밝혀내기 힘든 개개인의 동기나 태도와 미묘한 심리상태 등 소비자의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는 조사방법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은 사회자
강한 자기장 내에서 인체에 라디오파를 전사해서 반향되는 전자기파를 측정하여 영상을 얻어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
통계 자료에서 변량을 크기 순서대로 늘어놓았을 때 그들의 한가운데 있는 값. 즉 전체 항을 이등분한 위치에 있는 값으로 통계 자료에서 대표값의 하나
비율척도, 등간척도 또는 서열척도로 측정된 변수의 대표값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통계량, 응답자의 반응을 가장 낮은 값에서부터 가장 높은 값까지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하는 값
모집단내 포함된 모든 대상들을 조사하는 방법
주어진 조건 하에서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는 점수, 변인의 수 또는 한 변인의 범주의 수
도수분포곡선이 평균값을 중앙으로 하여 좌우대칭인 종 모양을 이루는 것으로 신장(身長)의 분포
종속변수의 실제관찰치인 𝑌𝑖와 회귀선을 사용하여 구한 종속변수의 예측치
주로 제품이 소유하는 특성으로 객관적,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사실을 말한다.
어떤 가설에 의거하여 본래 질적인 내용을 지닌 여러 속성을 수량적인 변수로 바꾸어 놓은 표지
사물이나 사람의 특성을 수량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단위를 가지고 그 특성에 숫자를 부여한 것
정보를 입력하기 위하여 컴퓨터용 카드나 종이테이프에 천공기로 구멍 뚫는 일을 하는 사람
가장 많이 발생된 응답자 반응으로 명목척도로 측정되어 범주화될 수 있는 소비자 반응에 대한 중심값을 측정
어떤 양(量)의 측정값에 우연 오차를 인정하고 그 측정값으로부터 가장확실한 값(최확값)을 구하고자 하는 한 방법
집중경향치의 하나로서 점수분포상에서 가장 빈도가 많은 점수
자료 처리를 자동화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품목별로 대상번호 또는 문자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카탈로그를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정보를 잠재 구매자들에게 전달하고 구매자들은 전화나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주문하는 판매방식을 의미함
설문지의 정보가 코딩지의 어떤 규칙에 의해 옮겨지는지, 즉 코딩용지의 어떤 줄이 어떤 칸에 설문문항 몇 번의 내용이 옮겨지는지를 알려주는 설명서
집단별로 명목척도나 서열척도로 측정된 변수의 분포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통계기법
추출된 요인들이 각 변수를 어느 정도 설명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공통분산만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하는 방법
대상들을 하나씩 묶어나가는 계층적 군집분석과 달리 K-평균분석에서는 집단수 K를 미리 지정하고, 전체 대상자를 K개의 집단으로 구분하는 방법
변수간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계수
질문에 있어서 약간의 지식이 있을 때 본 조사에 앞서 수행하는 소규모의 조사
피험자들이 특정 검사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얻거나 매우 낮은 점수를 얻었다는 사실을 근거로 하여 선발되었을 때, 두 번째 검사에서는 그들의 점수가 평균을 향해 옮겨 가기 쉽다는 것
투사법이란 직접적인 질문이 아니라 간접적인 자극물을 사용해서 응답자의 의견이 투사되도록 하는 조사 방법
소비자 집단의 라이프 스타일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그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에서 관찰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개방형 질문에 대해 차후 분석이 용이하도록 응답내용을 분류하고 응답항목별로 수치를 부여함으로써 코딩 및 펀칭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
차후의 분석이 용이하도록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내용을 분류하고 응답항목별로 수치를 부여함으로써 코딩 및 펀칭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
피험자는 차례로 인간행동의 장면을 모호하게 그린 20개의 검고 하얀 카드를 보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무엇이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질문받는다. 이러한 이야기식의 대답은 이야기 속의 중심인물에게 투사되는 것들은 피험자의 요인으로 귀속시킴으로써 해석된다. 몇 가지의 점수화체계가 있지만 일관된 유형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법의 능력이 이 검사법의 장점이라고 하겠다.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자료수집철 또는 작품집
소수의 응답자와 집중적인 대화를 통하여 정보를 찾아내는 소비자 면접조사
기업의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
조사 대상인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
패널 세대에 기계적인 상치를 이용해 채널별 on/off를 기계적으로 조사하면서 리모콘을 이용하여 각 세대구성원의 시청여부를 개인별로 입력하게 하여 시청률을 구하는 것.
조사자가 기록하는 일반 섀도 트래킹 기법과 달리 소비자 본인이나 그 친구, 가족 등 지인들이 특정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는 방법이다.
표집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선정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조사회사 또는 기업과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제공하기로 한 소비자 또는 소매점으로 구성된 표본집단
조사대상을 고정시키고, 동일한 조사대상에 대하여 동일질문을 반복 실시하여 조사하는 방법
신문이나 잡지에서 어떤 인물의 상품에 관한 단평기사. 어떤 단체에 관한 것도 포함된다.
조사한 설문 결과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
모집단의 일부로부터 할당에 의해 선택되는 모집단의 표집을 말한다.
전체 조사대상인 모집단내에서 모집단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일부대상들을 추출하여 이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근거로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단위들이 추출되지 못함으로써 발생되는 오류
모집단내에 포함된 조사대상자들의 명단이 수록된 목록
임의로 선정한 지역과 시간대에 조사자가 원하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
조사문제를 잘 알고 있거나 모집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특정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법
등간척도나 비율척도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대표값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통계량
상관계수의 한 형태. 변인 X와 변인 Y 간의 선형 관계성의 정도를 0에서 1.00 혹은 0에서 -1.00의 척도 상에서 기술해 주는 통계치
측정치 사이에 동간성(同間性)이 없을 때, 또는 사례 수가 적거나 상관관계를 빨리 알고자 할 때 계산하는 상관계수
분류된 집단간의 차이를 의미 있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독립변수들로 이루어진 최적 판별식을 찾아내는 통계기법
단일결합방식과 완전결합방식의 절충안으로 집단 내 대상들의 중간 위치(평균값)를 기준으로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
면접자가 응답자와 만나서 면접을 진행할 때 응답자의 대답이 불확실하거나 불충분하여 알고자 하는 질문의 대답을 파악하지 못할 때 알고자 하는 조사내용을 바로 알아내도록 계속 응답자에게 캐어묻는 질문
할당표본 추출은 2단계로 행하해지는데 첫 단계는 자료를 수정할 연구대상의 범주나 할당량을 찾아내는 것이고, 두번째 단계는 모집단의 특성을 갖게끔 최종적인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
미리 정해진 분류기준에 의해 전체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로 필요한 대상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상업적 마케팅조사에서 가장 널리 이용
모집단내의 각 대상들이 선택될 확률을 미리 알 수 있는 표본추출방법
HUT는 면접원이 조사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제품을 유치, 사용하게 한 후 면접을 통해 설문을 받는 조사 방법
확률 변수 x에 대해서 정해진 확률
조작이나 활동의 데이터와 그에 대응하는 결과의 데이터의 조합을 여러 개 모아 예측 대상의 양[종속변수]에 대한 변동을, 조작이나 활동의 데이터 가운데 그 변동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생각되는 데이터[독립변수]로써 예측하기 위해 그 둘 사이의 관계를 구명하는 기법
단순회귀분석에서 산출되는 1차 방정식
정확히 분류된 표본의 수를 전체표본의 수로 나눈 값
특정 문제에 대해 1회 실시하는 조사